ESG 경영과 기업 가치: 중소기업의 ESG 경영 추진과 미래 전망

ESG 경영의 중요성과 기업의 비재무적 구성요소에 대한 평가

ESG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기업 경영 시 고려해야 할 비재무적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기업이 ESG 경영을 추진하면서, 미래 지속가능성, 사회적 가치와 책임성을 중시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들 또한,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의 가격이나 기능뿐만 아니라, 기업이 가치를 지키면서 나아가면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은 어떤 비재무적 구성요소를 중시해야 할까? ESG 경영을 진행하는 기업은 환경, 사회, 거버넌스라는 지표를 기반으로 판단하게 된다. 환경 요소와 관련하여는 대기 오염, 수질 오염, 폐기물 관리, 친환경 제품 등을 평가하고, 사회 요소에는 노동자의 권리 보호, 인권 존중을 고려하며, 거버넌스 요소에서는 기업의 투명성, 책임성, 이사회의 역할과 책임 등을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비재무적 평가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이나 창업 기업을 비롯하여 모든 기업이 특정한 평가에 따라 자금 지원을 받거나, 나라장터 입찰 및 인허가, 거래처 관리 등에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또한,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고객들의 인정도와 브랜드 이미지 증진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경영 평가에서는 재무적 요소와 비재무적 요소가 고르게 반영되고 있다.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상태를 평가하는 요소와 함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항목들을 함께 평가하게 된다.

ESG 경영은 미래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나아갈 방향성과 경영 발전을 위해서는, ESG 경영을 추진하는 것이 최선이다.

중소기업의 ESG 경영 추진에 대한 도움과 전망

ESG 경영을 중소기업에서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ESG 경영을 추진하면서 건전한 경영문화와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요한 대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에서 ESG 경영을 추진할 때,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 일단 중소기업은 기대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경영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ESG 경영을 추진하면서도 재무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자원 사용과 경제적 품질 관리가 필요하다.

중소기업에서 ESG 경영을 추진하는 것은 경영방식을 전환하는 것이다. 과거 경영에서는 오직 수익을 얻는 것만을 중심으로 하였다. 그러나 ESG 경영에서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중시하여 대국민적 책임수행을 담보하고, 적극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며 성장해야 한다.

최근 국내에서는 ESG 기업 경영과 관련된 지원을 위한 제도나 지침도 계속 개선되고 있다. 또한, 인증 제도나 보고서 제출을 통해 ESG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과 함께, 이를 이용한 조달 입찰제도도 차질 없이 강화되고 있다.

중소기업도 ESG 경영을 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영모델을 구현하고 계획 및 실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효율적이다는 것을 인증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의 인식도 향상시키며, 따라서 브랜드 가치와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분야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이 ESG 경영 추진을 위한 자금, 인프라,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례적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아가면 될 것이다.

ESG 경영이 기업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과 가치

ESG 경영의 추진 및 인증을 위한 노력은 기업이 추구하는 고객, 사회,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성과혁신 등과 관련하여 직간접적인 가치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먼저, 기업이 ESG 경영을 추진하면,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 노동자 권리 등을 고려한 균형 잡힌 경영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로 인한 연계 효과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ESG 경영 추진으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문제 및 이슈들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은 고객, 투자자,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심과 척도가 되며,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도 결정된다.

인증과 보고서 작성 뿐 아니라, ESG 경영 전반에서 경영 방식 및 활동들을 향상시키는 것은, 성과 혁신과 지속 가능성 추구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SG 경영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업은 비용 관리와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 다양한 경영 과제들에 대해 자문, 변화, 혁신적인 사고, 비용 절감, 효율적인 거버넌스 시스템과 같은 요소들과 더불어 확인함으로 실질적인 변화와 개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적 책임성, 인식 극복, 이해관계자들 간 신뢰도 증가 및 경쟁우위 확보 등 다양한 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