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Contents
다각도의 예술과 생성AI로 죽음과 노화 주제의 무용 공연 연출
국립극장에서는 무용 공연을 다양한 형태의 예술과 생성AI를 활용해 제공하고 있다. 챗GPT, 달리와 미드저니, 디아이디, 아이바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무용 공연이라는 정해진 형태 속에서도 즉흥성이 느껴지는 연출이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생성AI는 무용 공연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번 연출에서는 ‘죽음과 노화’ 주제를 중심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전통 무용 공연을 보기 위해 국악당 공연장을 찾고 있다.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맑고 푸르름을 청하다’라는 주제의 한국전통 무용공연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무용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 이번이 네 번째이지만, 점차 무용이란 장르에 흥미를 갖게 되고 있다. 초기에는 생소한 무용 《더블빌》 첫 관람때는 초보자의 부끄러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공연장에 당당하게 입장하여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다.
국립극장에서의 무용 공연 관람은 다른 장르와는 달리 남성 관객도 많이 보인다. 이번 《회오리》 무용 공연에도 남성 관객이 많았다. 국립무용단 무용수들의 열연을 관람하면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그저 무용 공연을 즐기기 위해 관람하는 것이 좋다. 이번 무용 공연에서는 생성AI의 다양한 예술적인 이야기와 색다른 연출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죽음과 노화 주제가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연출을 통해 무용 공연을 관람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생성AI와 무용 공연의 상호작용을 통한 창작 활동의 혁신
최근 국립극장에서는 무용 공연과 생성AI의 연계를 강화하며 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텍스트 기반 챗GPT, 이미지 기반 달리와 미드저니, 영상 기반 디아이디, 소리 기반 아이바 등 다양한 AI 기술이 활용되며, 이를 통해 무용 공연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생성AI 기반의 창작 활동은 무용 공연에서도 차별성 있는 작품제작을 가능하게 하여 예술인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와의 상호적 작용을 통해 무용 연구의 방향성과 비전이 새롭게 재정립되고 있다.
또한, 생성AI가 무용 공연에서 크게 활용되는 실시간 예술 창작 과정에서는 예술인과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하며 구상과 구현, 분석 작업 등을 함께 수행해 나가고 있다. 이렇게 협업적인 창작 활동을 통해 무용 공연에서 새로운 창작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예술계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아직은 축적된 데이터의 부족으로 AI 의존도가 높지만, 무용 공연에서의 생성AI 기술의 활용은 예술적 창작 활동을 견인하는 혁신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기술적 혁신을 통해 무용 공연은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자극성을 갖게 된다.
생성AI 기술의 무용 공연 산업에 미치는 영향
생성AI 기술의 발전은 무용 공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AI 기술은 무용 연구의 방향성과 전략을 재정립하며, 예술가들이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무용 공연에서의 창작 과정에서는 AI 기술이 창조적인 자극성과 인간의 감성적인 요소를 조화시켜가며, 예술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다.
AI 기술의 한 예시로는, 메타버스 기술이 있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관객 참여형 무용 공연은 무대 위뿐만 아니라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공간 내에서도 관객과 소통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관객은 메타버스 내에서 무용 공연을 감상하면서 희극과 비극의 감정을 드러내며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해 자신만의 해석을 풀어내기도 한다.
축적된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마이닝, AI를 이용한 성능 분석 등, 생성 AI 기술은 무용 공연 산업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될 수 있어 대중과 예술가들에게 큰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무용 공연 산업의 인프라 개발과 교육, 기술 전파 등 각종 지원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생성 AI 기술이 무용 공연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이제 막 시작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예술가 및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무용 공연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의 예술시장을 바꿀 가능성도 열리고 있다.